노년을 요양원에서 보내시겠습니까

샐리 정
재산 보호·상속 전문 변호사
누구도 요양원에 부모님을 보내거나 요양원에서 노후를 보내고 싶어하는 사람은 없다. 노후를 대비해 ‘미리’ 계획하면 요양원에 가는 것을 미루거나 어쩌면 요양원에 가지 않게 할 수도 있다. 다음은 요양원에 가지않고 지금 살고 있는 집에서 노후를 보낼 수 있는 방법이다.

가족과 내가 원하는 것을 상의하라. 가족과 미리 얘기하는 것은 모두가 내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전달할 수 있는 가장 손쉬운 방법이다. 내 담당의사, 재정고문, 변호사 등이 누구인지 알려주어 내가 무능력해지거나 결정을 할 수 없는 상황에 놓일 때 가족이 나의 계획을 대신 진행해줄 수 있도록 한다.

법적 문서를 준비하라. 재정위임장(Durable financial power of attorney), 의료위임장(durable medical power of attorney) 그리고 사전의료지시서(advanced medical directive)를 준비하여 무능력해졌을 때 내가 위임한 사람이 대신 중요한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미리 준비해야 한다. 이 문서는 믿는 사람이 법적인 결정과 의료결정을 나의 희망에 따라 대신 할 수 있는 권한을 준다. 이 문서가 없으면 원치않는 법적 절차에 많은 시간과 비용을 소비하게 된다.

집에 안전장치를 설치하라. 누구나 집에 있는 것을 좋아하지만 사고를 부르는 장애물들이 군데군데 있게 마련이다. 미끄러져 넘어지는 등의 사고가 간호시설에서 장기요양을 받게 되는 주된 이유가 된다. 화장실의 안전 지지대, 쉽게 드나들 수 있는 욕조, 집안의 계단에 의자식 리프트를 설치하여 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

집안일과 간병을 도와줄 수 있는 사람을 고용하라. 사고를 유발하는 일상활동에 누군가의 도움을 구하는 것은 집에서 더 오랫동안 지낼 수 있도록 도와주는 좋은 대책이다. 집안일, 목욕 등을 하다가 사고로 이어져 요양원에 가게 되는 노인이 많으므로 도움을 받는 것이 현명하다.

추후에 가정요양이 필요할 것을 대비해 간호계획을 만들어라. 지금 당장 도움이 필요하지 않더라도 추후에 누군가의 도움이 필요하게 될 수 있다. 그러므로 미리 누가 간호를 해주기 원하는지, 비용은 어떻게 감당할 것인지, 식사준비는 누가 도와줄 것인지 등을 계획해놓는 것이 좋다.

집에서 이동할 수 있는 모든 방법을 이용하라. 만약 집안을 돌아다니는 것 또는 운전하는 것에 어려움을 겪는다면 이동수단을 최대한으로 이용하라. 휠체어가 필요한지 알아보고 노인을 위한 교통수단을 제공하는 회사 등을 알아보아 의사진료, 식품/편의점 등에 데려 다 줄 수 있는지 알아본다.

지역의 노인단체 등에 참여하여 친목을 도모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 사회활동을 정기적으로 하여 삶의 질을 높이고 정신력을 유지한다.

의료 경보시스템을 사용하라. 미끄러져 넘어지는 등의 긴급한 상황에 처할 때 경보시스템을 통해 응급상황을 보고할 수 있는 연락장치가 있는 것이 중요하다. 이 장치가 갑작스러운 사고와 죽음으로부터 보호해줄 수 있다.

최신 기술을 이용하라. 예전에는 관리비를 내는 등 직접 가서 돈을 지불해야 했지만 요즘은 이런 것을 모두 집에서 컴퓨터나 휴대폰으로 할 수 있으며 게임도 할 수 있어 좋은 자극제가 될 수 있다.

애완동물을 키워라. 애완동물을 키우는 것 또한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인데 특히 혼자 사는 노인의 경우 외로움을 해결해줄 수 있다.

문의 전화:312-982-1999.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오늘의 핫이슈

핫딜 더보기

이 글을 공유하려면 링크를 복사하여 붙여넣으세요.
복사를 누르시면 자동 복사 됩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