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이민]O비자도 1순위 특기자 영주권이 가능하다는데 1순위 자격은

10가지 조건 중 3가지 충족하며 Final Merit 심사가 중요

문: O비자를 받아 현재 광고회사에서 근무하고 있다. 앞으로 영주권을 받고자 하는데 O비자를 받은 사람들은 1순위 특기자 영주권 진행이 가능하다고 하는데 1순위 영주권 진행을 할 수 있는 자격은 무엇인지 알고 싶다.



답: 1순위 특기자 영주권은 한 분야에서 특출난 재능이 있는 사람에게 주어지는 영주권이라는 점은 O비자와 흡사한 특징이 있다. 하지만 O비자를 받은 사람만 1순위 특기자 영주권 진행이 가능한 것은 아니며 O비자를 승인 받았다고 해도 다른 종류의 취업 영주권 진행이 가능하다. 일반적으로 1순위 특기자 영주권은 특출난 재능을 입증하는 조건이 O비자에서 요구되는 조건과는 다르다.

1순위 특기자 영주권에서 요구되는 10가지 조건은 아래와 같으며 이 중 3가지 이상을 만족하는 것이 첫 번째 조건이다. (1)국내적 또는 국제적으로 인정받는 수상을 한 경우 (2)국내적이나 국제적으로 인지도가 있는 전문가들이 인정한 사람들만 가입할 수 있는 협회나 단체의 회원인 경우 (3)신청자의 재능이 주요 언론에 보도된 자료 (4)타인의 작업을 심사했던 경력이 있는 경우 (5)과학, 학문, 미술, 운동, 비즈니스 분야에 중요한 의미를 갖는 독창적인 기여를 했다는 증거 (6)신청자의 특출난 분야에 해당하는 학술지의 저자라는 증빙 (7)예술적인 전시나 공연을 했다는 증거 (8)인지도가 있는 기관이나 단체에서 비중 있는 역할을 한 경우 (9)높은 보수를 받았다는 증거 (10)무대예술 분야에서 상업적인 성공을 이룬 경우이다. 위에 나열된 조건 중 신청인이 영주권을 신청하는 분야로는 준비가 불가능한 자료들이 있다면 이는 다른 유사한 자료로 대체될 수 있다.

1순위 특기자 영주권의 경우 위에 나열된 10가지 조건 중 3가지를 만족한다고 해도 Final Merit 심사에서 승인되지 않을 수 있다. Final Merit 심사란 3가지 이상의 조건을 만족한 신청자들이 특출난 재능이 있다고 하는 분야에서 국내적 또는 국제적인 명성을 얻은 선두주자라는 것을 입증했는지를 총체적으로 심사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주로 Final Merit 심사를 하는 가장 큰 이유는 신청자의 특출난 재능이 과거에 머물지 않고 현재에도 같은 재능과 역량을 갖고 있는지를 검토하는 과정으로 신청자가 최근이나 또는 가까운 미래에 국내적 또는 국제적으로 인지도가 있는 일을 할 것이라는 증빙을 한다면 Final Merit 심사에 큰 도움이 된다.

하지만 1순위 특기자 영주권은 제3자가 신청을 위해 영주권 청원을 해주지 않아도 본인이 직접 영주권 청원을 할 수 있으며 영주권을 획득한 후 미국에서 어떤 일을 할지에 관한 계획서만 제출하면 된다. 물론 미래에 일할 곳이 정해졌다면 그곳에서 채용제의서를 받아 함께 제출해도 된다.

1순위 특기자 영주권은 2단계로 진행이 되며 1단계는 신청자의 특출난 재능을 입증하는 I-140 청원서 단계, 그리고 청원서가 승인되면 신청자 개인이 영주권을 받을 결격사유가 없는지를 검토하는 I-485 영주권 신청 단계로 이루어 진다. I-140 청원서 단계는 급행 접수가 가능하여 보충자료 요청이 없는 경우 접수 후 15일 안에 승인을 볼 수 있기 때문에 잘 준비된 신청서라면 1년안에 영주권을 획득하는 것이 충분히 가능하다. 212-868-2200, 718-360-9316, www.songnlaw.com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오늘의 핫이슈

핫딜 더보기

이 글을 공유하려면 링크를 복사하여 붙여넣으세요.
복사를 누르시면 자동 복사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