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금 정상 지급…대부분 마감은 연장

시니어 사회보장국 서비스 당분간 어떻게 달라지나

세금보고 없어도 체크 수령
오버페이먼트 추심은 중단

일부 부가업무 당분간 중지
관공서 사칭 전화·방문 주의


코로나19 사태로 사회보장국의 연금 송금, 사회보장국 사무실 오픈과 관련된 질문이 줄을 잇고 있다. 동시에 관련 분야의 사기성 전화와 이메일도 창궐하면서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사회보장국은 웹사이트(www.ssa.gov)를 통해 시니어들로부터 가장 많이 제기된 의문사항에 대해 답변을 공개했다. 중요한 내용들을 간추려서 정리한다.

Q. 디렉트 디파짓으로 소셜연금을 받고 있는데 같은 방식으로 페이먼트는 계속 받게되나.

맞다. 기존의 디렉트 디파짓 형식은 계속 유지되며 정해진 액수를 변함없이 받게된다.

Q. 현재 생활보조금(SSI)을 우편으로 받고 있는데 문제 없이 계속 받을 수 있는가.

맞다. 현재 사회보장국에서 SSI 페이먼트는 정상적으로 지급되고 발송되고 있다. 혹시 지역적으로 문제가 있을 수 있다면 우정국 사정일 수 있다. 우정국 웹사이트(www.usps.com)를 통해 혹시 지연되고 있는지 확인해보는 것이 좋다. 사회보장국은 항상 디렉트 디파짓(https://www.ssa.gov/deposit/)을 권하고 있다.

Q. 소위 ‘코로나 정부 지원금'을 받기 위한 정보는.

이미 재무부는 4월 1일 보도자료를 통해 기존에 세금보고를 하지 않았던 시니어들에게 따로 세금보고를 하지 않아도 된다고 발표한 바 있다. 국세청은 이미 재무부가 개별 연금 수령자의 정보가 들어있는 ‘SSA-1099’를 확인하고 이에 근거해 1200달러의 체크를 발송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따라서 재무부는 디렉트 디파짓과 체크 형태로 1200달러를 지불한다. 다만 체크 수령은 이보다 소폭 늦어질 수 있다.

Q. 사기 전화도 활개를 치고 있다고 들었다. 어떤 방식인가.

항상 이런 위기 상황에는 개인정보 관련 사기범들이 설친다. 이들은 전화, 이메일, 우편물 등으로 국가기관을 사칭하면서 개인 정보를 훔친다. 특히 이번 1200달러 지원금을 미끼로 주소와 본인 확인을 한다면서 슬쩍 은행정보, 소셜번호, 운전면허 번호 등을 훔친다. 그 다음에는 어떤 일들이 벌어지는지 누구나 예상 가능하다.

Q. 사회보장국 사무실이 모두 닫은 상태다. 언제까지 지속되나.

‘당분간’ 고객과 대면하는 서비스는 중단된다. 3월 17일부터 중단됐으며 언제 다시 사무실을 오프할지는 정해지지 않았다. 추후 상황이 개선되면 따로 일정을 공개할 예정이다. 당분간 온라인과 전화서비스를 받아야 하는데 한정된 직원과 전화 라인으로 대기 시간이 길어질 수 있으니 인내심을 가져주길 바란다.

Q. 온라인으로 받을 수 있는 서비스 어떤 것들이 있나.

대부분의 서비스가 온라인으로 가능하다. 은퇴연금, 장애연금, 메디케어 신청이 온라인으로 가능하며, 처방약 엑스트라 헬프 신청, 각종 지원서 진척 확인, 재심 청구, 소셜카드 재신청, 혜택 증명 인쇄, 메디케어 카드 재신청, 주소 변경, 디렉트 디파짓 변경 또는 신규 신청 등을 할 수 있다.

Q. 각종 신청서 관련 서류 제출 기한은 연장되었나.

맞다. 코로나19로 인해 외출과 서비스가 여의치 않다는 것을 감안해 각종 신청서 제출 마감이 연장됐다. 만약에 사회보장국이 정해진 날짜까지 연락을 하도록 요구했다면 사무실로 오지말고 사무실이 열릴 때까지 기다리거나, 서류를 우편으로 보내면 된다. 이번 사태가 잦아들면 다시 연락을 할 것이다. 동시에 재심 요청, 신청서 추가 서류 및 증빙 등도 최대한 연장된 기간을 보장할 것이다.

Q. 이번 사태로 사회보장국이 당분간 중단하는 업무도 있다고 들었다.

사회보장국은 일부 업무 내용을 잠정적으로 중단했다.

장애연금 연장을 위한 서류 재검토 작업을 중단했기 때문에 주치의에게 추가 서류를 요구하지 않아도 된다. 코로나 상황이 개선되면 다시 사회보장국 직원이 개별적으로 연락을 할 예정이다. 오버페이먼트 즉, 추가로 지불된 연금 액수에 대한 환수 노력을 잠시 중단한다. 만약 오버페이먼트를 환원하라는 연락을 받았는데 당장 여의치 않다면 기한이 연장된 것으로 생각해도 무방하다. 공식적으로 지정된 대표자 또는 대변자를 제외한 제삼자의 서류 요청에 응할 수 없는 상태다.

Q. 소셜번호 신청이나 새 카드 요청 서비스는 지속되나.

소셜번호 발급 업무는 지속된다. 다만 항상 소셜카드가 필요한 것은 아니다. 카드가 없이 번호만 있더라도 받을 수 있는 서비스가 적지 않다. 번호만 있어도 새로운 카드 신청, 대체 카드 신청이 가능하다. 새로운 카드가 필요한 신생아들은 자동 시스템을 통해서 카드 발급이 지속되며, 합법 이민자들에게도 자동 시스템을 통해 계속 번호가 제공된다. 번호가 유지되는 새카드 신청 역시 온라인에서 손쉽게 할 수 있다.

Q. 사회보장국에 실업수당을 청구할 수 있나.

실업수당은 주정부 소관이다. 개별 주정부가 제공하는 ‘실업 보험(Unemployment Insurance)’ 내용을 확인하면 된다. 개별 주 단위 신청 정보는 연방 노동부 사이트(www.dol.gov/general/topic/unemployment-insurance)와 개별 주정부 관련 부서 사이트(www.careeronestop.org/LocalHelp/UnemploymentBenefits/find-unemployment-benefits.aspx)에서 시작하면 된다.

디지털부 최인성 기자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오늘의 핫이슈

핫딜 더보기

이 글을 공유하려면 링크를 복사하여 붙여넣으세요.
복사를 누르시면 자동 복사 됩니다.